K Engineering school is Comming
Physical computing education materials


사물인터넷 관련 각종 센서, 구동 장치와 연동하고 융합미션을 통해 사물인터넷을 위한 기초를 다지고 다양한 기초 예시를 참조하여 개인 및 팀별 사물인터넷 제품, 서비스를 기획, 구현,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실생활에 응용 가능한 아이디어 확장 능력 발휘로 이공계 진로 탐색에 도움을 줍니다.
IoT쉴드보드
Arduino UNO1
블루투스모듈1
USB 케이블 1
압전센서2
각도센서 1
조도센서 1
온도센서 1
가속도센서 1
초음파센서 1
부저 1
버튼 2
3색 LED 1
LED 6
서보모터1
DC 모터 1
300 Ω
저항 6
10 kΩ 저항 4
1 M Ω
저항 2
M/F 점퍼케이블
M/M 케이블
배터리스냅
9V배터리

아두이노의 기본개념과 기능에 대하여 이해할 수있는 기초교육 키트와 이를 응용할 수 있는 확장보드 2종(FND스탑워치, 디스플레이로직)으로 구성된 교육 과정입니다.
| 회차 | 주제 |
|---|---|
| 1차시 | 아두이노 기초1 |
| 2차시 | 아두이노 기초2 |
| 3차시 | FND 스탑워치 |
| 4차시 | 디스플레이로직 1 |
| 5차시 | 디스플레이로직 2 |

아두이노의 개념과 기능에 대하여 이해하고, 아두이노 도입교육을 위한 버튼, LED, 3색 LED, 저항 등의 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본 키트의 교육을 완료한 뒤 아래의 아두이노 확장 프로젝트를 이용하시면 좀더 구체적인 응용예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.
Arduino UNO
USB케이블 1
M/M 케이블
버튼 4
LED 6
브레드보드
3색 LED1
300 Ω
10k Ω 저항 4

FND의 개념과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아두이노로 프로그래밍 하여 스탑워치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를 활용한 미션을 수행합니다.
쉴드보드(FND스탑워치) 1
1 k Ω저항 3
트랜지스터 3
300 Ω 저항 8
FND세그먼트 1
버튼 2

디스플레이의 원리를 이해하고, LED 매트릭스를 활용하여 본인이 원하는 것을 출력해봅니다. 또한 비트 논리 연산을 응용할 수 있도록 실습합니다.
쉴드보드 (디스플레이로직) 1
0Ω 저항 8
도트매트릭스 1
300Ω 저항 8
| No. | Subjects | No. | Subjects |
|---|---|---|---|
| 1회 | 사물인터넷 개요 (사물인터넷활용 창의아이디어토론) | 7회 | 가속도센서와 LED 융합 프로젝트 (터치센서와 LED 융합 프로젝트론) |
| 2회 | 아두이노 소개 및 환경설정 (아두이노 기본동작 확인하기) | 8회 | 초음파센서와 LED 융합 프로젝트 (RC모터와 각도센서 융합 프로젝트) |
| 3회 | LED와 버튼 융합 프로젝트 (3색 LED와 버튼 융합 프로젝트) | 9회 | 블루투스 이용 프로젝트 (기존 예시자료 소개 및 조별 토론) |
| 4회 | 부저와 버튼 융합 프로젝트 (각도센서와 LED 융합 프로젝트) | 10회 | 조별 작품 토론 및 계획서 완성 (조별 작품 추가 재료 목록 완성) |
| 5회 | 온도센서와 3색 LED 융합 프로젝트 (조도센서와 LED 융합 프로젝트) | 11회 | 조별작품 제작 (1) (프로그래밍, 몸체제작, 발표자료제작, 자료조사) |
| 6회 | 조도센서와 부저 융합 프로젝트 (가속도센서와 부저 융합 프로젝트) | 12회 | 조별작품 제작 (2) (프로그래밍, 몸체제작,발표자료제작, 자료조사) |